RGB 컬러와 CMYK컬러의 이해 [이미지 기초 #3]

RGB와 CMYK는 둘 다 컴퓨터 그래픽스와 인쇄에서 컬러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컬러 모델입니다. 이 두 모델은 컬러를 생성하는 방식에서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그 결과로 각각의 용도와 적합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RGB컬러와 CMYK컬러
RGB컬러와 CMYK컬러

RGB 컬러


RGB는 Red(빨강), Green(녹색), Blue(파랑)의 약자로, 이 세 가지 색상을 다양한 비율로 혼합함으로써 다른 색을 생성하는 컬러 모델입니다. RGB는 가벼운 방식으로 작동하는 '가산 혼합' 방식을 사용하며, 이는 모든 색을 더하면 흰색이 됨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RGB 컬러 모델은 텔레비전, 컴퓨터 모니터, 스마트폰 스크린 등의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CMYK 컬러


CMYK는 Cyan(청록), Magenta(자홍), Yellow(노랑), Key(흑색)의 약자로, 이 네 가지 색상을 다양한 비율로 혼합하여 다른 색을 생성하는 컬러 모델입니다. CMYK는 '감산 혼합' 방식을 사용하며, 이는 모든 색을 더하면 검은색이 됨을 의미합니다. CMYK는 주로 인쇄 매체에서 사용되며, 이는 감산 혼합이 실제 잉크 또는 페인트와 같은 물리적 매체에서 더 잘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RGB와 CMYK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색상 범위입니다. RGB는 더 넓은 색상 범위를 제공할 수 있지만, CMYK는 일부 더욱 세밀하고 세부적인 색상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둘 사이의 색상 차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미묘합니다.

모니터, 스크린에 어울리는 RGB컬러와 인쇄매체에 어울리는 CMYK컬러
모니터, 스크린에 어울리는 RGB컬러와 인쇄매체에 어울리는 CMYK컬러

또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물리적 표현입니다. RGB는 주로 스크린이나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되므로, 광원에 의해 직접 조명되는 색상을 표현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반면에, CMYK는 실제 물체나 물질에 색상을 입히는 인쇄 과정에서 사용되므로, 광원이 없는 상태에서도 잘 보일 수 있게 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RGB와 CMYK의 주요 유사점은 둘 다 색상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모델이라는 점입니다. 둘 다 특정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둘 다 디지털과 물리적 매체에서 색상을 표현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각 모델은 서로 다른 상황과 용도에 더 잘 적합하므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어떤 컬러 모델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Red), G(Green), B(Blue), C(Cyan), M(Magenta), Y(Yellow), K(Key Black), W(White)
R(Red), G(Green), B(Blue), C(Cyan), M(Magenta), Y(Yellow), K(Key Black), W(Whi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